가죽소파의 진실이라는 프로그램 보신 적 있으세요? 예전에 MBC 불만제로라는 프로그램에서 방송을 했는데요. 보통 가죽쇼파라고 하면 가격도 비싸고 고급스럽고 오래쓸 수 있을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저는 그 방송을 보면서 가죽쇼파에 대한 환상이 확 깨졌는데요. 




제일 황당한건 이렇게 가죽벗겨짐 현상이 일어나는 쇼파였습니다. 오래써서 저렇게 되는 것이 아니라 얼마 쓰지도 않았는데 가죽벗겨짐 현상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었고, 한 번 벗겨지기 시작하면 허물이 허물로 이어져서 계속 번져나가게 됩니다.  실제로 우리 집에서 쓰던 쇼파도 그랬기 때문에 더욱 더 배신감이 컸던것 같은데요. 


이 방송 이후로 쇼파 구매에 대한 기준점을 높이고,  나뚜찌소파 같은 해외브랜드를 구매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단순하게 브랜드만 보고 구매하는 것보다는 쇼파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가성비가 좋은 쇼파를 고르는게 현명한 소비라고 할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는 제가 공부한 오래 쓸 수 있는 쇼파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쇼파 내장재는 보통 이 정도를 기준으로 생각하고 알아보시면 됩니다. 방송이후로 내장재를 가지고 장난치는 브랜드는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신 천연가죽을 잘 알아봐야합니다. 



쇼파에 쓰이는 천연가죽은 탑그레인 면피와 풀그레인 면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통 쇼파 매장에 가면 천연가죽쇼파를 보여달라고 하지, 어떤 천연가죽인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가고, 소개해주는 분들도 잘 안알려주는 경우가 많지요. 하지만 소비자가 미리 알고 간다면 좋은 쇼파를 구매할 확률이 더 높겠죠?



탑그레인/풀그레인 이라는 단어는 가공방식에서 가져온 말입니다. 표면에 상처가 많은 원피를 가공할 때에는 탑그레인 방식으로 가공을 하고, 표면에 상처가 적은 원피는 풀그레인 방식으로 가공을 하거든요. 보시는 바와 같이 상처가 적은 원피를 가공한 풀그레인 면피가 더 좋은 면피라고 할 수 있는데요. 


 탑그레인 면피는 표면에 상처가 많기 때문에 표면을 갈아내는 샌딩작업을 합니다. 일종에 사포질 같은 거라고 생각하시면 될거에요.그러다보니 천연무늬와 모공이 사라지게 되구요. 그래서 통기성이 저하되고, 인조무늬를 찍어내게 됩니다.  그래서 인조무늬 때문에 가죽벗겨짐 현상이 일어날 확률이 높습니다. 불만제로 쇼파가 왜 발생하는지 이해가 되셨죠?


하지만 풀그레인 면피는 표면에 상처가 적은 원피를 가공하기 때문에 모공은 물론 천연무늬까지 그대로 살린 상태로 가공이 된 가죽입니다. 그래서 제대로 된 천연가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면피의 차이는 무늬 뿐만 아니라 두께에서도 차이가 납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위에 있는게 탑그레인 면피, 아래에 있는게 풀그레인 면피인데요. 탑그레인 면피는 두께가 약 1.8mm 정도 되고, 풀그레인 면피는 약 3.0mm정도가 됩니다. 생각보다 차이가 많이 나죠?  면피의 두께는 쇼파의 내구성이나 복원력에 영향을 미치는데요. 내구성이나 복원력 풀그레인 면피가 우수합니다. 


그래서 풀그레인 면피로 만들어진 쇼파를 구매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나뚜찌소파 같은 해외브랜드도 풀그레인 면피로 소파를 만들지만 가격이 만만치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라면 국내브랜드로 눈을 돌려서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에르노쇼파라는 국내브랜드에서 풀그레인 면피로만 쇼파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격대비 좋은 쇼파를 구매하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에르노쇼파에서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에르노쇼파의 다양한 제품군이나 가격등은 홈페이지에서 다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실제로 구매하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일산에 있는 에르노매장에 직접 방문해서 천연가죽을 실제로 비교해보고, 풀그레인 면피로 만들어진 쇼파도 직접 앉아보고 한 이후에 구매결정을 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 Recent posts